작업 시 자연스레 계속 쓰게 되는 기능 위주로 설명을 이어가고자 합니다. 작업 화면에 객체를 그릴 때 잘못 그린 경우 취소할 때, 취소를 되돌리고 싶을 때가 있을 것입니다. 또한, 객체를 지우는 다양한 방법 및 원하는 객체 위치를 지정하는 오스냅 설정에 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.
✅ 명령 취소 UNDO(Ctrl+Z) / 명령 되돌리기 REDO(Ctrl+Y)
실행했던 명령어를 취소하기 위해서는 Ctrl+Z를 입력하고, 취소했던 명령어를 되돌리기 위해서는 Ctrl+Y를 입력합니다.
✅ 객체 지우는 방법
방법 1) 단축키 E를 입력한 후 커서를 지우고자 하는 객체에 갖다 댄 후 왼쪽 마우스를 클릭합니다.
방법 2) 지우기 원하는 객체를 왼쪽 마우스를 클릭 후 Delete키를 눌러주면 해당 개체가 지워집니다.
✔️ 객체 한꺼번에 지우는 방법
단축키 E를 누른 후 all을 입력해 준 후 스페이스바(또는 엔터키)를 누르면 작업 화면의 모든 개체가 지워집니다.
✅ ZOOM(Z) 명령어를 이용한 화면 확대/축소
Z 입력 후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화면을 다양하게 볼 수 있는 기능이 있지만, 그 중 E 기능이 많이 쓰이므로 기억해두시면 좋습니다. 모든 객체를 한 화면에 나타나게 하는 기능이죠.
줌 인, 아웃 모두 마우스 휠을 통해 가능하고, 휠을 더블클릭하면 위와 같은 기능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.
✅ 화면재생성(RE)
작업을 하다가 도면 객체 모양이 달라질 때가 간혹 있습니다. 이때는 화면재생성 단축키인 RE를 눌러주면 원래 모양으로 복구됩니다. 우리가 종종 쓰는 새로고침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.
✅ 오스냅 설정(OS)
오스냅 설정은 단축키 OS를 입력하면 됩니다. 객체스냅 스냅 기능이 ON 기능일 때 의미있는 설정이니, F3을 눌러 객체스냅을 활성화해줍니다.
오스냅은 객체 기입 시 우선적으로 선택할 위치를 고르는 설정입니다.
말로는 이해가 안가실 것 같아 아래 그림을 첨부합니다.
설정을 보시면 중심이 선택되어 있기 때문에 스냅이 원의 중심에서 활성화 되는 것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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